줌 zoom pc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무료 방법

줌(Zoom) 프로그램은 화상회의, 원격 온라인 수업 등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원래는 기업체를 중심으로 이용했었지만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사용처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 때문에 회사에 나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재택근무 필수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자신의 집에서 회사 사람 혹은 다른 사람과 화상회의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이때,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이 줌(zoom)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PC) 버전을 주로 쓰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에서도 전용 줌 앱(어플)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줌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도 사용자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약 1000만명이 쓰고 있다고 합니다.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줌 zoom pc 버전 혹은 모바일 앱, 어플을 어디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기 위해서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 놓았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1. zoom 알아보기

줌(zoom)이란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곳에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가장 강력한 기능으로는 화상 회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카메라와 마이크가 있다면 얼마든지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의, 화상 채팅, 모바일로도 얼마든지 협업하고 원격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비대면 수업과 원격 회의를 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줌 프로그램 혹은 모바일 어플을 이용해서 접속 가능하기 때문에 줌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2. zoom 기능 살펴보기

줌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기능을 원할까요? 가장 첫번째는 무료로 제공되는지의 여부입니다. 아무리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고해도 유료 결제를 해야한다면 아무래도 벽이 생깁니다.

하지만 줌(zoom)은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인기가 높습니다. 온라인 회의를 할 수 있도록 카메라를 통해서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음성 채팅이 가능합니다.

교육 및 기술 지원에 쓰일 수 있습니다. 각종 자료로 화면에 띄워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특히 다대일의 상태에서는 자료 전달이 중요합니다. 자료 공유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기를 지원합니다. pc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를 비롯해서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도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iOS 모두 지원됩니다.

내부 및 외부 참가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채팅을 하면서도 즉시 회의로 전환 시킬 수 있습니다. 메시지 및 공유 콘텐츠를 동기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검색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UI를 사용하고 있어서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하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줌 홈페이지 방문 및 다운로드

줌 pc 버전 또는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zoom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google의 검색창에 zoom 다운로드 센터라고 입력하세요. 해당 링크가 나타나면 클릭해서 접속하면 됩니다.



줌은 다양한 기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곳 페이지에서 각각의 기기에 맞는 프로그램 및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줌의 pc 버전 프로그램을 다운 받고 싶다면 첫번째에 있는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항목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버전이 표시되어 있으며 최신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총 10 종류의 줌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1)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2) Microsoft Outlook용 Zoom 플러그인
3) IBM Notes용 Zoom 플러그인
4) 브라우저용 Zoom 확장
5) Intel Unite용 Zoom 플러그인
6) Zoom 모바일 앱(안드로이드, iOS)
7) iPhone/iPad 공유를 위한 Zoom 클라이언트 플러그인
8) 회의실 및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위한 Zoom Rooms
9) Zoom Rooms용 컨트롤러
10) Skype for Business용 Zoom 플러그인

4. zoom 설치하기

zoom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대부분 윈도우10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에서 탐색기 창을 실행하세요. 다운로드 폴더를 찾아서 들어가세요.

방금 받았던 파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파일명은 ZoomInstaller입니다. 마우스로 클릭해서 실행하세요. 용량은 14mb입니다. 업데이트에 따라서 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설명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파일을 실행만하면 자동으로 완료됩니다. 초기화 작업과 파일 복사 작업이 진행됩니다. 시간도 1분 미만으로 끝납니다.


5. zoom 실행 및 사용하기

당신의 컴퓨터, 노트북에 설치된 줌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정말 심플한 창이 나타납니다. 버튼은 단 2가지 뿐입니다. 줌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첫번째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당신이 사용하고 있는 줌 계정을 통해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는 이메일 주소입니다. 비밀번호까지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됩니다. 아직 계정을 만들지 않았다면 무료 가입 버튼을 눌러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SNS 계정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SO와 구글, 페이스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이중에 한가지의 계정이 있다면 연동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줌을 이용해서 원격회의와 온라인 수업에 참가하면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화상회의와 온라인 수업을 만든 사람에게 해당 회의 ID 또는 개인 링크 이름을 알려달라고 하세요. 이후에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칸에는 당신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상대방에게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당신을 정확히 알릴 수 있는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이후 회의에서 내 이름 기억을 시켜 놓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 접속했을 때 그대로 이용 가능합니다. 오디오에 연결하지 않음 선택하면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내 비디오 끄기를 선택하면 카메라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당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6.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 zoom 줌의 pc버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필수가 되버린 소프트웨어입니다. 당신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거나 온라인 수업을 들어야 할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니 당장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