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바로하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란? 보험료를 착오 납부한 경우 혹은 이중 납부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정상적으로 부과 되고 고지 되었지만 자격 상실이 발생하거나 감액 조정 등으로 발생하는 금액을 총칭합니다.

환급금이 발생한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징수한 후 개인 및 기업 가입자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그동안은 직접 찾아가야 받을 수 있었지만 현재는 온라인 조회 및 신청을 통해서 개인 계좌로 입금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이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관리 및 운영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이 평소에 낸 보험료로 운영됩니다.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뉘며 금액도 달라집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방법

지급 신청서를 받은 날부터 3년, 5년 이내에 신청해야만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기간이 지나면 소멸 되기 때문에 반드시 기간 내에 조회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M건강보험 모바일 앱(어플)을 통해서 할 수 있으며 신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오른쪽 위를 보면 로그인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로그인 페이지가 나타났습니다. 간편 인증을 통해서 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등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로그인하세요. 공동, 금융 인증서를 사용해도 됩니다.

이제 메인 화면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를 찾으세요. 개인 항목에 환급금 조회/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결과가 바로 나타납니다. 만약 미환급금이 있다면 순번, 환급금 종류, 성명, 청구가능기간, 금액,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